패션 관련주패션업계가 2023년 2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등 큰 지출을 동반한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으로 보이지만 팬데믹 기간 국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역대급 초호황을 누린 데 따른 역기저 효과가 작용해 예년만 못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국내 패션업체들은 실적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신규 브랜드 론칭과 해외 시장 공략 등 저마다 외형 확장에 나서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패션 관련 주요 종목인 삼성물산 패션부문, 신세계인터내셔날, LF, 한섬, 코오롱FnC 등 대형 패션기업들의 올해 2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이들 기업의 영업이익이 일제히 감소했습니다.쿠니토오슈우주국동주식은 남녀용 상의 및 셔츠 도매업자로서 1967년 12월 8일에 설립되었고, 국동주가주식은 1992년 12월 11일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습니다.주된 사업 분야는, 상대편 브랜드 제조 방식(OEM)에 의해, Nike, FANATICS, H&M등과의 계약에 의해 인도네시아에 소재하는 해외 생산 법인등에서 니트 의류의 생산 및 판매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2023년 8월 18일 종가 기준 국동주가 주식은 886원으로 시가총액 508억원, PER 23.32배, EPS 38원,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1100위입니다.국동배당금 2021년 국동배당금 : 0원 2022년 국동배당금 : 0원스포츠 및 니트 의류 OEM 전문기업 국동의 주식은 2022년 실적 매출액 3,298억원을 기록하여 2021년 대비 45.01% 증가하였습니다.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습니다.국동 주식은 니트 의류의 수출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어 OEM에 의해 NIKE, FANATICS, H&M등과의 계약으로 의류를 인도네시아에 소재하고 있는 해외 생산 법인등에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또한 연결대상회사인 바이오밸류를 통해 산삼 배양근 생산 및 건강기능식품 생산, 판매업도 하고 있습니다.2023년 반기 국동실적 매출액은 286억원, 영업이익 -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F&F주F&F 주식은 기타 봉제복 제조업체로 2021년 5월 3일 설립되었으며, F&F 주가 주식은 2021년 5월 21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주요 산업 분야는 패션 사업 부문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2023년 8월 18일 종가 기준 F&F 주가 주식은 103,600원으로 시가총액 3조9,686억원, PER 8.55배, EPS 12,112원,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는 82위입니다.F&F 배당금 2022년 F&F 배당금 : 1,600원 2023년 F&F 배당금 : 1,736원키움 증권 연구원은 F&F지분에 대해서,”향후, 신규 브랜드의 중국 진출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중국에서의 실적을 기반으로 외형 성장을 이룰 것”이라며 투자 의견 인수(BUY), 목표 주가 195,000원을 제시했습니다.2023년 제2분기 F&F실적의 매출액은 4,0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었고 영업 이익은 1,1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증가했습니다.그러나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이런 배경에 대해서 내수와 면세 채널이 부진인 중국 실적에 대한 시장 기대치가 너무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특히 2023년 제2분기 내수 매출액 1736억원은 2022년 동기 대비 5% 줄고 면세 매출액은 448억원으로 전년보다 27% 줄어들고 있습니다.키움 증권 연구원은 “당분간 중국 실적이 성장을 견인한다고 예상하고 있어 내수 및 면세 채널의 부진은 불가피하지만 기존 브랜드 확장과 신규 브랜드의 중국 진출로 성장성은 2024년에도 효과적인 전망이다”이라고 전망했다.한편 F&F는 2023년에 중국 내의 MLB점포를 1150점포까지 확대하고 2024년 초까지 듀베티카 점포 23개, 스프라 점포 25점포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공구우먼 주공구우먼 주식은 여행사의 업체로서 1971년 5월 24일에 설립되었고, 공구우먼의 주가 주식은 2006년 6월 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주된 사업 분야는 국내 여행, 해외 여행 사업 본부, 크루즈 사업 본부, 국내 여행 대리점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2023년 8월 18일 종가 기준 공구우먼의 주가 주식은 6,710원으로 시가총액 1,518억원, PER 12.16배, EPS 552원,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는 575위입니다.공구우먼 배당금 2021년 공구우먼 배당금 : 0원2022년 공구 우먼 배당금 : 180원플러스 사이즈 제1세대 브랜드의 공구 우먼의 주식은 2022년에 58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2023년 제1분기에는 109억원을 기록하고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0부터 9까지 모든 숫자를 의미하는 공구 우먼(09 WOMEN)이라는 브랜드는 모든 여성이 체형에 구애되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2020년에 34만 명인 쇼핑몰 회원 수는 2022년에 50만명을 돌파하며 꾸준히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공구 우먼의 주식이 꾸준히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이유로는 D2C기반의 사업 전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신규 브랜드 론칭 인접국 중심의 글로벌 시장 확대 등이 있습니다.한편, 당사는 일본+사이즈의 여성 패션 시장이 1조엔 정도의 대형 할인점인 만큼 일본 시장도 역시 다양한 기획전 및 팝업 스토어 참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플러스 사이즈 1세대 브랜드 공구우먼의 주식은 2022년 58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2023년 1분기에는 109억원을 기록하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0부터 9까지 모든 숫자를 뜻하는 공구우먼(09 WOMEN)이라는 브랜드는 모든 여성들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2020년 34만 명이던 쇼핑몰 회원 수는 2022년 50만 명을 돌파했고, 꾸준히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공구우먼의 주식이 꾸준히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이유로는 D2C 기반 사업 전개, 성공 가능성 높은 신규 브랜드 론칭, 인접국 중심의 글로벌 마켓 확대 등이 있습니다.한편 당사는 일본 플러스 사이즈의 여성 패션 시장이 1조엔 정도의 대형 마켓인 만큼 일본 시장 또한 여러 기획전 및 팝업스토어 참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플러스 사이즈 1세대 브랜드 공구우먼의 주식은 2022년 58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2023년 1분기에는 109억원을 기록하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0부터 9까지 모든 숫자를 뜻하는 공구우먼(09 WOMEN)이라는 브랜드는 모든 여성들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2020년 34만 명이던 쇼핑몰 회원 수는 2022년 50만 명을 돌파했고, 꾸준히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공구우먼의 주식이 꾸준히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이유로는 D2C 기반 사업 전개, 성공 가능성 높은 신규 브랜드 론칭, 인접국 중심의 글로벌 마켓 확대 등이 있습니다.한편 당사는 일본 플러스 사이즈의 여성 패션 시장이 1조엔 정도의 대형 마켓인 만큼 일본 시장 또한 여러 기획전 및 팝업스토어 참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